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학점은행제 106학점으로 기사 응시자격 요건 만드는 법!

by 그리움만더할뿐 2023. 11. 14.
반응형

기사시험은 국가에서 운영하는 기술자격증입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을 하구요. 매년 많은 분들이 시험에 응시를 하고 있는데 시험에 응시를 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응시자격을 갖추어야만 합니다. 

 

 그런데 자격이 되지 않으시는 분들도 계실테데요. 이런 분들은 학점은행제 106학점을 이수하면 응시자격을 갖추게 되고 바로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왜 이렇게 하면 자격요건이 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학점은행제 106학점 1

 

 

1. 기사 시험 응시자격 

 

먼저 기사 시험을 응시하기 위한 응시자격들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학력 : 관련학과 4년제 학위취득 및 취득예정자, 관련 전공 2년제 졸업 후 관련 실무 2년 보유자 
  • 자격 : 관련 기사 취득 자, 혹은 산업기사 취득 후 관련 실무 1년 보유자 
  • 경력 : 관련 실무 4년 보유자 

이러한 자격요건 들 중에서 한 가지 이상에 해당이 도면 바로 시험을 응시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조건을 갖추고 있지 못하다면? 우선 자격부터 갖추어야 시험응시가 가능합니다. 

 

엄밀히 말하자면, 시험 자격을 갖추지 않아도 시험 원서 접수는 가능합니다. 다만 필기를 합격하더라도, 응시자격 서류를 제출을 추후에 해야 하는데 이때 자격이 되지 않는게 판명되면 합격은 취소가 됩니다. 

 

 

학점은행제 106학점 2

 

 

2. 학점은행제 106학점은? 

 

응시자격이 되지 않으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이 바로 학점은행제 106학점을 이수해서 기사 응시자격을 갖추는 방법인데요 그럼 이 부분에 대해서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학점은행제란? 

국가에서 운영하는 정식 대학교 과정의 학력 인증 제도입니다. 수업을 듣고 학점을 이수할 수도 있고, 학위 취득도 가능합니다. 즉 대학교 과정의 수업을 듣고,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서 꼭 대학교에 가야만 하는것이 아니라 이렇게 학점은행제를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몇가지 장점이 있어요. 

  • 온라인 수업 수강가능.  온라인 수업은 편한시간 수강. 매달 개강반 개설. 즉 내가 원할 때 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수업외에, 자격증, 전적대 학점등 다양한 방법으로 학점이수가 가능해서 단기간에 많은 학점을 이수할 수 있어서 단기간에 필요한 학점을 채울 수 있습니다. 

 

2) 학점은행제 106학점은 왜 응시자격이 될까? 

그런데 기사 응시자격을 갖추는데 왜 106학점을 이수하면 될까? 하는 의문이 들기도 하시죠?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사 응시를 하기 위해서는 관련학과 학사학위를 취득하거나 취득예정이면 됩니다. 보통 학사학위를 취득하는데는 140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합니다. 

 

그런데 140학점을 전부 취득을 하지 않고 106학점까지 이수를 하면 4년제 과정에서 졸업예정으로 인정을 해주기 때문에 기사 시험 응시가 가능한 것입니다. 그래서 굳이 140학점을 이수하지 않아도 106학점까지만 이수를 해주시면 됩니다. 

 

 

학점은행제 106학점 3

 

 

3. 학점은행제 106학점 만드는 방법 

 

그럼 좀 더 실질적으로 106학점을 만들어서 기사 응시자격을 갖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학습자등록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에서 매년 1,4,7,10월에 학습자등록을 해주어야 합니다. 

목표학위 및 전공을 등록하는 절차인데, 내가 응시하고자 하는 시험에 응시가 가능한 전공의 학사학위 과정으로 등록을 해주야야 합니다. 

 

예를들어 내가 산업안전기사를 응시하려고 한다면 목표학위 : 학사 / 전공 : 안전공학 으로 등록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전공을 경영학으로 등록을 하면 왠만한 기사시험 응시를 할 수 있구요. 

 

2) 학점이수 

그다음 106학점을 이수해야 합니다. 전적대학점, 온라인 수업, 자격증, 독학사 등의 방법을 통해서 106학점을 이수를 해야 하는데요. 

 

전문대졸이시라면, 학교에서 이수한 학점이 80학점 인정이 되고, 나머지 26학점만 더 이수를 해주시면 되시구요. 보통 기간은 1~2학기 4~8개월 정도 소요가 됩니다 

 

고졸이라면 106학점을 모두 새롭게 이수를 해주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4~5학기 2년에서 2년반 정도 시간이 걸리시구요. 

 

학점은행제 106학점을 이수하는 플랜을 짜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꼭 전문멘토와 상의하시고 함께 정확한 플랜을 짜고 학점이수에 대한 안내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학점인정신청 

다 이수한 학점은 역시 1,4,7,10월에 꼭 학점인정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이 때 학점 인정신청을 하지 않으시면 학점이 최종적으로 인정이 되지 않고 시험 응시를 할 수 있는 자격이 되지 않습니다. 

 

 

학점은행제 106학점 4

 

 

4. 대졸 비전공자라면? 

 

그런데 4년제 대학교를 졸업했는데, 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 전공이 아니라면 역시 106학점을 이수해야 할까요?

 

대졸이시라면 더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48학점을 이수하면 새로운 전공 학위를 취득을  할 수 있는데요 더 정확하게는 학사 타전공 학위라고 합니다. 

이미 4년제 학위가 있는 사람이 새로운 전공의 학위를 취득을 하기 위해서는 전공 48학점을 이수하면 되는 것이죠. 

 

그래서 대졸인데 기사 응시 자격을 만들려고 한다면 경영학으로 전공 48학점을 이수하면 대부분의 기사 시험에 응시를 할 수 있는 자격요건이 됩니다 

 

 

5. 마무리하며 

 

오늘은 이렇게 학점은행제 106학점을 이수하면 왜 기사 응시자격이 되는지, 그리고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그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다만 학점을 이수하는 플랜을 짜는 것이나, 학점인정신청과 같은 방법은 혼자서 다 정확하게 하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은 전문 멘토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학점이수나 절차적인 부분에서 시간이나 노력을 많이 쓰지 않고 기사 시험 공부를 하는데 집중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럼 다들 무사히 자격을 완성하고 시험에 합격하시길 바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학점은행제 106학점 5

 

 

 

반응형

댓글